Global Management News
2002년 10월 다이아몬드HBR에 실린 'Social Network: 조직활력의 원천'을 재구성한 것임
"조직 활력의 원천: Social Network"
- 최근에는 사내 인간관계나 인맥 등 사회 네트워크를 관리, 개선, 그리고 평가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음
·이제까지 많은 기업들은 사내 인맥 등과 같은 비공식 네트워크를 '보이지 않는 적' 등 부정적으로 평가해왔음
·그러나 기업내 인맥이나 인간관계가 경영 효율성 등의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최근에는 사회 네트워크를 무형자산으로 보고 이를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음
- 당신이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라 '누구'를 알고 있느냐가 더 중요해짐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한 조언을 구하거나 새로운 상사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자신의 인맥에 의존하여 신뢰할 만한 정보를 수집해야 함
·이때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에게는 기존의 계층 조직보다는 비공식적 사내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통해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 수집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음
- 사내 비공식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 가운데 4가지 유형의 특성을 보이는 핵심 인력들을 발견할 수 있음
·본고의 저자들은 최근 5년간 50개 사의 내부 네트워크를 실증 조사한 결과 4가지 유형의 주요 역할자를 발견할 수 있었음
·이는 조직내의 정보 허브로서 중앙연결자, 외부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도와주는 외부연결자, 사내 정보 확산을 위한 정보중개자, 그리고 전문 지식이나 노하우를 갖고 자문 역할을 하는 주변전문가임
<그림> 사내 Social Network의 유형별 역할자
○ Type1: 중앙연결자(central connector)
- 사내 비공식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직접 접촉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는 유형
·이들은 대체로 어떤 한 부문의 책임자인 경우는 적지만, 네트워크내의 전체 참여자를 활용하여 직무상 정보나 지식을 얻을 수 있음
·중앙연결자는 조직내 생산성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역할도 하지만, 때로는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거나 정보 자체를 왜곡하기도 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음
·따라서 이들의 긍정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사내 역할에 대한 인정, 그리고 중앙연결자로서의 역할에 합당한 평가 및 장기적인 인센티브에 의한 관리도 고려해볼 수 있음
○ Type2: 외부연결자(boundary spanner)
- 사내 네트워크간 혹은, 자사와 타사간을 연결시킴으로써 이질적인 그룹간의 정보 흐름을 원활히 하는 유형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인력들과 활발한 정보 교류를 하면서 조직의 '외교관' 역할을 수행함
·'왕성한 지적 호기심', '폭넓은 인간관계', 그리고 '복수의 이질적인 그룹 사람들과 친밀해질 수 있는 인간성' 등 3가지는 외부연결자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임
·특히, 외부연결자들은 전략적인 아이디어를 수집해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경우와 같이 여러 종류의 노하우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 진면목을 발휘함
○ Type3: 정보중개자(information broker)
- 단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소그룹간에 정보를 공유시킴으로써 전체 네트워크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유형
·네트워크 규모가 커지면서 구성요소화 되는 개별 소그룹들을 연결시켜주는 브로커가 생겨나며, 네트워크는 정보중개자들에 의해 확대될 수 있음
·이들은 소그룹내 소수의 접촉자를 선정하고 이들을 통해 단시간내 정보를 네트워크 전체에 확산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음
·따라서 일부 기업에서는 이들에게 근무시간의 20%를 비공식 네트워크 활동에 할애하도록 권장하며 정보중개자간 정기적인 전화 회의,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Type4: 주변전문가(peripheral specialist)
- 사내의 사회 네트워크에서는 다소 소외되어 있지만 자신만의 전문 지식이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 자문역을 수행하는 유형
·이들은 고도의 지식이나 최신 정보, 즉 조직내 연구조사 데이터나 소프트웨어에 관한 기술, 고객에 관한 다양한 정보 등을 그룹내의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함
·기업내 전문가들은 중심 네트워크와 다소 거리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사회 네트워크에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강함
·따라서 기업에서는 전문 분야의 최첨단 지식을 사내 공유시키기 위해 주변전문가를 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 임명하는 방식으로 이들을 중심 네트워크로 유인하여야 함
- 최고 경영층은 조직내 업무 활성화와 커뮤니케이션 효율화를 위해 사내 비공식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음
·사내의 비공식 네트워크는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이나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시장 동향 파악 등 조직의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조직 활성화에도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음
·객관적인 방법으로 비공식 사내 네트워크를 도식화하고 여기에 참여하는 개개인의 역할을 인정하고 재평가함으로써 조직원의 동기부여를 촉진시킬 수 있음
·또 사회 네트워크의 핵심 인력들과의 면담을 실시함으로써 사회 네트워크의 폐단을 막고 효과적인 기업 경영을 위한 매니지먼트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