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만일 어느 산업의 수익률이 상당히 높거나, 그 산업이 정말 유망한 산업이라고 할 때, 모든 기업들은 그 산업에 진입하고 싶어할 것이다. 만일 모든 산업에서 진입이 자유롭게 허용된다면 설사 수익률이 높은 산업일지라도 새로운 진입자들에 의하여 그 수익률은 점차 낮아질 것이다.
또한 실제적으로 진입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만일 다른 기업들이 언제든지 그 산업에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 산업에 있는 기존기업들은 잠재적 경쟁자가 진입할 수 있다는 위협 때문에 가격을 높게 받지 못하고 경쟁적인 수준으로 낮추어 이러한 진입을 막을 필요가 있다.
경제학에서는 이와 같이 진입장벽(entry barrier)또는 퇴거장벽(exit barrier)이 없는 경우를 준경쟁적 시장(contestable market)이라고 한다. 따라서 진입장벽이 없는 산업에서는 가격이 경쟁적인 수준으로 낮아지고이윤 역시 시장 내의 기업의 수와 상관없이 정상이윤밖에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함몰비용이 있는 경우에는 기업들이 쉽게 진입할 수도 없고 쉽게 빠져나갈 수도 없다. 이러한 함몰비용이 없는 경우에만 기업들의 진입과 탈퇴가 용이하며 가격이 경쟁적인 수준으로 낮아진다
이와 같이 함몰비용이 없는 준경쟁적 시장의 예로서 특별한 자본재의 투입이 필요 없는 봉재산업이나 가발산업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산업에서는 공장을 임대하고 재봉틀 몇 대만 들여 놓으면 쉽게 진입할 수 있다. 설령 불황기에 이 산업을 철수할 경우 재봉틀은 쉽게 타인에게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봉재산업에서의 함몰비용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진입과 철수가 자유로운 산업에서는 이윤율이 완전경쟁수준에 가깝도록 낮아지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에서 신규진입자는 기존기업들에 비해 상당히 불리한 입장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진입장벽이란 신규진입기업들이 기존기업들에 대해 부담하는 상대적인 불리함이다.
진입장벽들은 그 산업에서의 경쟁기업의 진입을 악화시키고 그 산업에서의 높은 수익률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George Yip의 실증연구에 따르면 진입장벽이 효과적으로 신규진입을 억제한다고 한다.
이러한 진입장벽을 피하기 위해 신규진입자들은 종종 새로운 방식으로 진입을 시도한다. 즉 새로운 기술, 새로운 경영능력, 새로운 브랜드를 가지고서 효과적으로 진입에 성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PC시장에서 IBM이 갖고 있던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도와 강력한 딜러시스템을 피해 가기 위해서 Dell이나 Compaq과 같은 컴퓨터업체들은 새로운 유통시장, 즉 우편주문방식(mail-order)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IBM이 가지고 있던 강력한 진입장벽인 유통망을 우회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진입장벽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다.
자본소요량
규모의 경제
절대적인 비용우위
제품차별화
유통채널 정부규제
제도적 진입장벽
기존사업자의 보복
1. 자본소요량
2. 규모의 경제
3. 절대적인 비용우위
4. 제품차별화
5. 유통채널 정부규제
6. 제도적 진입장벽
7. 기존사업자의 보복
소수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이런 산업에 진입하기가 힘들다."
효율적으로 조업하기 위해서는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이 그림은 1M당 평균가격은 역시 매년 평균 30%정도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여왔던 현상을 보여준다.
다음번엔 4번 제품차별화 이후부터 설명을 진행하도록 한다
[출처] 마이클포터의 산업구조 분석기법(5)|작성자 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