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ww/HTML tip

HTML의 기본구성

by 랭님 2014. 1. 1.
HTML의 기본구성

HTML 문서는 기본적으로 HEAD, BODY 로 구분됩니다.

HEAD안의 내용은 화면에 직접적으로 출력되지는 않지만 웹브라우저가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들이 들어있습니다.

BODY안의 내용은 화면에 직접 출력되는 부분입니다.

<HTML> ... </HTML>

HTML 문서의 시작과 끝을 의미하는 태그로서 작성된 문서가 HTML을 사용한 문서임을 나타냅니다.
시작태그인 <HTML>은 앞쪽에, 종료태그인 </HTML>은 문서의 마지막에 두어 소스 전체를 감싸주어야합니다.
즉, <HTML> 태그 안에<HEAD>...</HEAD>와 <BODY>...</BODY> 태그가 차례로 위치하게 됩니다.

<HEAD> ... </HEAD>

<HEAD>는 HTML 문서에 관한 기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부분으로, 주로 문서의 제목, 제작자, 문서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TITLE> - 문서 상단의 제목 설정
<META> - 문서 정보 설정
<script> - javascript 언어 등을 사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위치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Style> - 문서의 장식

<HTML>, <HEAD>, <TITLE> 등의 태그를 적어주더라도 실제 화면상에는 아무런 내용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그럼 왜 이런 태그를 적어줘야 할까요?

쉽게 설명하면 HTML 태그를 읽는 웹브라우저에게 필요한 내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면 <TITLE>는 화면에 출력되지는 않지만 아래와 같이 웹브라우저의 제목 표시줄에는 출력이 됩니다.


<BODY> ... </BODY>

HTML 문서의 본문에 해당하는 곳으로 실제 화면에 나타나는 내용을 기술하는 부분입니다. 즉, 사용자가 웹브라우저 상에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다양한 태그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부분으로, 웹문서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에디트 플러스에서 새로운 HTML 페이지를 만들려고 할때 나오는 기본 화면입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 Transitional//EN"> 은 문서형식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출처 : http://www.homejj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