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 공학: 요구사항 분석과 개발(설계)의 차이점

by 랭님 2009. 8. 1.

요구 사항 분석과 개발(설계)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관점이다.

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요구 사항 분석이며
개발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개발 (설계) 이다.

요구 사항 분석는 프로그래머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그래머의 관점, 다시 말해 "어떻게 만들까" 를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요구 사항 분석을 잘 해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엄마에게 내가 만드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보는 것이다,

"엄마, 내가 프로그램 만드는데..."

" 만드는데?"

그렇다. 사용자가 알고 싶은건 "무엇을 만드냐"라는 것이다.

엄마가 3D 프로그래머 출신이 아닌 이상
Direct3D 로 만들지 OpenGL 을 만들지는 중요하지 않다.

"MMORPG"

"MMORPG 가 냐-_-)?"

"캐릭터가 움직이면서 몬스터 잡으면서 레벨올리는거예요"

"캐릭터-_-)? 몬스터-_-)? 레벨-_-)? 그게 뭐여?"

... 아 orz;

엄마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경우는 용어 정립부터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군...

좀 더 픽션을 가미해서 엄마가 워우 광렙 유저라고 가정해보면 좀 더 편할 듯 하다.

"음.. 그래-_- 엄마가 MMORPG 는 알겠는데.. 게임의 목적니?"

이런 식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이 요구 사항 분석이다.